뉴질랜드에서 자녀학비 면제 받는 방법

부모 중 한 분이 Green List 속한 Level 7-8 를 이수하는 경우

뉴질랜드 그린리스트에 속한 Level 7-8 과정을 부모 중 한분이 들으면 배우자는 오픈워크비자 신청이 가능하고, 오픈워크비자에 따라 자녀는 국내학생으로 인정되어 학비가 면제됩니다. (반드시 부부가 함께 뉴질랜드에 거주해야 합니다.)

부모 중 한 분이 Level 9 Master 과정 이상(석사, 박사)의 학력을 수강할 경우

부모 중 한분이 뉴질랜드 석사 과정 또는 박사과정을 이수하면 배우자가 오픈워크비자 신청이 가능하고, 오픈워크비자에 따라 자녀는 국내학생으로 인정되어 학비가 면제됩니다. (박사과정을 제외한 석사과정 이수 시 반드시 부부가 함께 뉴질랜드에 거주해야 합니다.)

과정을 마치고 포스트 스터디 워크비자(3년)을 받을때에도 자녀의 학비는 면제되고, 추후 취업을 하여 받는 워크비자로 자녀의 학비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학력 시스템에서 Level에 대한 이해

Nz Education

* 한국과 뉴질랜드 학력간의 차이로 인해 위 다이어그램 상의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프레임은 위와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부모 중 한 분이 워크비자를 받을 경우

부모 중 한분이 워크비자를 받으면 자녀 학비가 면제됩니다. 

하지만 뉴질랜드에서 유학 경험이 없이 취업비자를 받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회사는 뉴질랜드 이민성에 인증된 고용주(Accredited Employer)여야 합니다.  또한 해당 자리가 외국에서 인력을 데려와야 하는 이유가 타당해야 하며, 외국인 인력의 체류를 보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현실적으로 특별한 재능이 없는 경우 워크비자를 바로 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뉴질랜드에서 유학을 하고 현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을 기회를 얻은 다음(주당 20시간 파트타임 일하는 경험/잡서치비자로 일하는 경험) 워크비자를 신청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MEMBERS ONLY

회원전용 컨텐츠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 하시면 하단의 내용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Family Bike 1

자녀학비 면제 사례

01 사례

아버지가 UNITEC 에서 Bachelor of Computing System Level 7을 이수 시 어머니는 워크비자 발급, 어머니의 워크비자로 아이들 학비 면제 가능.

02 사례

아버지가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AIS 대학에서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MBA)과정 이수 시 어머니는 워크비자 발급, 어머니의 워크비자로 아이들 학비 면제 가능.

  • MBA 1년 6개월
  • IELTS 6.5 (각 밴드별 6.0)
  • 졸업 후 3년 유효기간의 졸업자 오픈 워크비자 신청가능

03 사례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IT관련학과 졸업. AUT대학교에서 Master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학과 이수 시 어머니는 워크비자 발급, 어머니의 워크비자로 아이들 학비 면제 가능.

참고사항

  • 그린 리스트에 속한 레벨 7 – 8 를 공부하는 사람의 배우자 또는 졸엄자 워크비자가 가능한 학위 리스트에 포함된 과정을 이수하는 사람의 배우자는 오픈 워크비자 신청 가능합니다.
  • 그린 리스트에 속하지 않는 학사 학위 이수 시 배우자는 오픈 워크비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단, 졸업 후 졸업자 워크비자의 배우자는 오픈 워크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학생비자 소지자의 배우자 워크비자 발급조건

출처: 뉴질랜드 이민성 사이트

Partner of a Student Work Visa

Your partner must be studying a level 7 or 8 qualification that is on our Green List, Qualifications Eligible for a Post Study Work Visa List, or Long Term Skill Shortage List. They can also be studying any level 9 or 10 qualification.

자녀학비 면제에 대한 근거

(1) 뉴질랜드 이민성 사이트 (링크)
You can’t include dependent children in your visa application, but they can apply for visas based on their relationship to you.

(2) 교육부 사이트에서 지정한 내국인 학생(Domestic Student)의 정의 (링크)

A person who holds a student visa and who is the dependent child of a person who is the holder of a work visa until the end of the year in which the work visa exp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