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투엔젯 대표 임형진입니다. 

뉴질랜드 교육진흥청에서는 다음과 같이 한국 출발/경유 뉴질랜드 입국자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QnA형태의 안내서를 보내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입국하는 사람들은 자가격리를 받아야 하나요?

자가격리 요건 관련 뉴질랜드 보건부의 권고를 하단 첨부화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정부는 공공보건 국제비상사태(PHEIC) 기간 동안 뉴질랜드 국민들과 남태평양 이웃 국가 국민들의 보건을 위해 뉴질랜드로 오는 모든 입국자들이 공공보건 요건들을  준수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2. 자가격리란 실제로 무엇을 뜻하나요?

자가격리 요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 첨부화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 자가격리 요건이 이미 입국해 현재 뉴질랜드를 여행중인 한국인과 지난 14일 이내에 한국에 있다가 뉴랜드로 입국한 다른 국가 여행자들에게도 해당되나요?

뉴질랜드 보건부는 이들이 한국 출국 시간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할 것을 요구하며, 또는 (증상이 없는 한) 한국으로 조기 귀국할 것을 요청합니다. 증상이 있다면 Healthline에 연락할 것을 권고합니다. 뉴질랜드 보건부는 이들을 매우 적극적으로 찾지는 않을 것입니다.

4. 자가 격리 대상이 한 호텔에서 다른 호텔로 이동이 가능한가요?

안됩니다. 그럴 경우 자가격리 기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5. 자가 격리 대상이 관광 활동을(예, 밀포드 트래킹 등) 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관광 활동중 다른 사람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예, 트래킹중 산장에서 등). 뉴질랜드 보건부 웹사이트를 보시면 자가 격리 기간 동안 허용되는 활동의 범위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6. 이 시책이 뉴질랜드에서 어떻게 시행되나요? 한국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은 뉴질랜드 도착시 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나요?

2020년 3월 4일 02:00시부터  e-게이트 혹은  출입국관리 직원과의 대면을 통해 입국하는 승객들은 지난 14일 동안 한국, 이탈리아, 중국 또는 이란에 간 적이 있는지 직접 질문을 받게 됩니다. 만약 그들이 그렇다고 대답한다면, 그들은 공중 보건 공무원들에게 안내될 것입니다. 이 공무원들은  승객들에게 더 많은 여행 이력을 요구하게 되고, 이 승객들이 카테고리 1a혹은 1b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결정하게 됩니다. 만일 기준을 충족시킨다면, 승객들은 Healthline에 등록하도록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필요시 도움과 함께).  이 승객들은 14일 동안 자가 격리하도록 요청도 받게 될 것입니다. 

7. 뉴질랜드 정부가 자가 격리를 위한 비용을지불하나요?

아닙니다.  자가격리 대상자가 소요되는 비용을 스스로 커버해야 합니다. 

8. 여행객들이 비용/취소 수수료에 대해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이 사안에 대해 뉴질랜드 정부의 조언이 있나요?

방문객들은 자신들의 여행사 및 여행보험사와 논의해야 합니다.

9. 한국(인천국제공항)을 경유해 뉴질랜드로 가는 승객도 14일 동안 자가 격리를 해야하나요?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한 승객은 한국에 입국하지 않았다면 자가격리 시책에서 면제됩니다.    

10. 한국에서 제3국으로 가기 위해 뉴질랜드를 경유하는 사람들도 자가격리가 필요한가요?

아닙니다. 왜냐하면 환승객들의 연계된 이동을 우리가 막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11. 이 시책은 한시적으로 지정되었는데, 얼마나 지속되나요?

만일 갱신되지 않는다면 2020년 3월 10일 자정에 만료됩니다.

12. 한국인들이 자국어로 전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 혹은 웹사이트가 있나요?

하단 첨부화일 참고바랍니다.

13. 여행객이 뉴질랜드에 도착해서 가족들과 지낼 경우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영향은 어떻게 되나요? 모든 가족 구성원들(예, 한국에 간 적이 없는 뉴질랜드 거주자)이 또한 자가 격리를 해야하나요?

여행객들이 뉴질랜드에서 가족 구성원들과 자가 격리를 할 경우 여행객들은 하단 뉴질랜드 보건부의 자가격리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여행객이 자가격리중 코로나19 확진이 되지 않는다면, 가족 구성원들은 자가 격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여행객이 코로나19 확진이 된다면, 여행객과 같이 지낸 가족 구성원들은 가깝게 접촉한 것으로 간주되어 추가 14일 동안 자가 격리가 요구됩니다.  

뉴질랜드 보건부 안내서
자가격리 안내서 : self-isolation-covid-19-3march2020_-_korean.pdf
여행자 안내서 : advice-for-travellers-covid-19-3march2020_-_korean.pdf 


뉴질랜드 입국 시 뉴질랜드 보건부에서 안내하는 조치 사항에 대해 반드시 지켜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추후 업데이트 되는 소식이 있으면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뉴질랜드 입국과 관련한 모든 안내 사항은 저희 고투엔젯 뉴질랜드 본사와 서울지사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있습니다. 궁금하신 사안은 https://go2nz.com/board/qna 란을 통해 언제든지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