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어학연수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뉴질랜드 대학 진학’ 혹은 ‘뉴질랜드 이민’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게 됩니다

028_Studyinnewzealand_PAVE.jpg

뉴질랜드, 호주, 영국 등 영미권 국가에서 외국인이 대학진학 혹은 이민을 위해서는 IELTS라는 영어평가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오늘은 IELTS 시험에 대해 개괄적인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British Council에서 IELTS에 대해 제공하고 있는 책자를 바탕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첨부파일 확인 가능: ielts-information-for-candidates-korean_0.pdf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영어권에서 학업 또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시험

1920px-IELTS_logo.jpg

 

IELTS 등급 점수표를 살펴볼까요?

9: 전문가 수준 사용자

8: 상급 수준 사용자

7: 중상급 수준 사용자

6: 중급 수준사용자

5: 초중급 수준 사용자

4: 제한적인 사용자

3: 매우 제한적인 사용자

2: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한 사용자

1: 영어 비사용자

0: 시험응시를 안한 경우

시험형식

IELTS Academic: 대학 또는 대학원의 학업을 희망하거나 전문직 자격증을 따려는 응시자를 위한 시험입니다.

IELTS General Training: 영어권국가의 이민을 희망하거나 학부 이전 과정의 영어연수를 희망하는 응시자가 선택합니다.

Brand_Lab_1200x628.jpg

 

시험의 영역

총 4 영역으로 되어 있으며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ELTS-Structure 복사.jpg

 

듣기(Listening)

시험시간은 30분 정도이며 40문제가 주어집니다.

– Part1: 일상적인 상황의 두 사람의 대화형식

– Part2: 일상적인 상황의 한 사람의 말하는 형식

– Part3: 교육이나 직업연수가 이뤄지는 현장에서의 대화형식(e.g. 학생교수)

– Part4: 학술적인 주제에 대해 한 사람이 말하는 형식(e.g. 대학강의)

 

읽기(Reading)

Library_1119.jpg
시험시간은 60분이며 40문제가 주어집니다.

Academic:

3개의 학술적인 지문이 주어지며(, 잡지, 신문, 정기간행물 및 책 등에서 발췌) 주관식 및 객관식 문형잉 섞여 있는 형태입니다.

 

General: 3개의 지문이며 각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assage1: 짧은 문단으로 구성되며 일상생활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호텔 광고문)

Passage2: 두 개의 짧은 지문으로 구성됩니다. 대부분 직업 혹인 직장과 관련된 것입니다.(, 회사방침, 급여 및 지급조건 등)

Passage3: 일반적인 관심사(잡지, 공문서 신문 등에서 발췌)를 다루고 좀 더 길고 복잡한 내용의 지문입니다.

 

쓰기영역(Writing)

710554_163572_5079_OtagoU_0623.jpg

 

Academic

Part1: 그래프 및 차트를 분석하는 문제로 150자 내외로 총 20분을 소요합니다.

Part2: 최소 250자 이상의 에세이를 쓰게 됩니다.

General

Part1: 제시된 상황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편지글을 작성합니다. 분량은 최소 150자 이상입니다.

Part2: Academic시험과 마찬가지로 최소 250자의 에세이를 작성하되, 아카데믹보다는 좀 더 개인적인 문체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말하기영역(Speaking)

11~14분동안 시험관과 직접 대화를 나누게 되며 세 파트로 나누어 집니다.Academic과 General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스피킹 시험은 진행됩니다. Part1은 자기소개 및 인터뷰입니다. Part2는 시험관이 주제가 적힌 카드를 주면 1분 동안 응지자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며(종이와 펜도 함께 지급) 이후 1~2분간의 발표를 하게됩니다. 마지막 Part3는 양방향 토론입니다. 시험관과 응시자가 파트2와 연관된 주제로 좀 더 깊은 대화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IELTS공식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시험접수와 더 많은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British Council IELTS 한국 공식 웹사이트

https://reg.britishcouncil.kr/ko/main/index

 

학교마다 요구하는 IELTS 시험 점수가 다르니

상담을 원하시면 고투엔젯에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