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성우

2015.06.16

뉴질랜드 유학후 대학입학 하기까지

조회 수 11406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로 21살되는 95년생 남학생입니다. 

 

2014년 3월 15일에 도착 후 글을 쓰는 지금이 2015년 6월 5일이니 1년 하고 3개월동안 머물렀네요 현재 저는 language school 과 Taylors college를 거쳐 올해 7월 AUT에 입학 예정인 유학생입니다.


 taylorscollegeauckland.jpg

졸업식에서 (제가 맨 왼쪽입니다...ㅎㅎ)


저는 오클랜드 대학교(the University of Auckland)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와 AUT 대학교의 Engineering Tech, 이렇게 두 학교 모두 입학허가가 났습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제가 잘할 수 있고 더 관심이 있는 전공이 AUT 대학교의 Engineering Tech 이라 판단하고 AUT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쓴 이 글이 뉴질랜드 유학을 계획하고 있거나, 혹은 저와 같은 코스를 거쳐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제가 아는선에서 최대한 유학경험에 대한 정보와 친구들과 나눴던 의견에 관한것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잘 읽어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많은 분들이 유학을 가는데 앞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가면 유학원은 어떡하지. 어학원은 어디를 선택해야 하지, 사는곳은 어떻게 해결하지 등등 이런 고민들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까 해서 글을 썼고 저의 1년 3개월동안의 그렇게 길진 않지만, 제가 겪었던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을 토대로 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제 말이 맞다! 라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저 이런 경험을 했고,이렇게 하더라 라는것과 제 의견을 조금 보태어 썼습니다.

 

유학원을 꼭 거쳐야 할까?

많은 분들이 해외에서 어학연수를 하실 때에, 정말 유학원이 필요한 것인가 에 대하여 회의감이 드실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 말은 아니지만, 당장의 제 주변친구들만 해도 유학원이 꼭 필요해? 라는 의견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외에 나오기전, 많은 정보들을 사전에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보들이 실제로 뉴질랜드내에서 보고,듣고,경험한 것들로 오는것 만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유학원은 수많은 유학생들에게 현지에서 있었던 유학생활 정보, 그리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유학생들에게 제공 합니다.그러한 의미에서 유학원은 본인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드시면 어쩔 수 없지만, 그런게 아니라 조금 고민이 된다 하신다면 반드시 유학원을 거쳐야 한다고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유학원에서는 이미 원하시는 정보를 다 가지고 있을 뿐더러, 굳이 힘들게 돌아가는 길 없이 , 원하는 목표까지 갈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을 제시해 줍니다.

  

유학원 선택

당연히, 의심의 여지 없이 고투엔젯입니다. 저는 지인의 소개로 고투엔젯을 알게 되었습니다. 뉴질랜드에 오기 전 비행기 안해서 작성해야 할  영어로 되어있는 간단한 서류라던가, 비행기 탈 때 유의점 같은것들, 자세한 부분까지 고투엔젯에서 세심하게 설명 해 줍니다. 준비할 것들이 많아지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고투엔젯에서는 이러한 점들 까지 최대한 고려해서 유학생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저또한 많은 유학생중의 하나인 입장에서 그런 부분들이 고투엔젯을 선택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공항에 도착해서도, 일요일인데도 불구하고 오클랜드에서 공항까지 유학원에서 직접 오셧습니다.

 

도착후 1주에서 2주정도는 준비 해야할것들 있습니다. 추후에 있을 비자, x-ray 사진 , 핸드폰 , 홈스테이 그런것 들은 모두 유학원에서 알아서 해 주셔서 걱정할것이 없었습니다. 학원선택 역시 마찬가지로, 많은 유학생 선배들의 경험을 토대로 어떤 어학원이 좋은지, 어떤 어학원이 본인에게 적절한 어학원인지 유학원에서 친절하게 설명 해 주십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유학 과정 자체가 IELTS를 요구하는 과정이라 학원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하게 해야했습니다.

 

그러한 덕분에 overall 6.0 이라는 준수한 성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제가 지금 대학입학을 하기까지 유학원이 없었더라면 시작조차 못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학업 문제같은 경우에 문제가 생기거나, 진로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여지없이 유학원에서 곧바로 도움을 주십니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에 맞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주시죠.유학원에서 밑그림을 스케치 해놓으면 본인이 색칠만 하면 됩니다. 믿음이 가는것 그것이 고투엔젯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저를 포함한 저 이외의 많은 유학생들 역시 고투엔젯을 선택 했을때 정말 만족했다고 대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학원에 바쁘지 않은 때에 한번 쓱 찿아가셔서 맛있는것도 많이 먹고 커피 한잔 하시면서 얘기 나누시면 좋은 시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저와 같은 코스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foundation 과정을 했던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foundation 이라는 것은 뉴질랜드에 거주하고 있는 해외 유학생들이 대학 진학에 있어 필요한 과정이며 일정한 점수에 도달시 본인이 원하는 학교와 학과에 지원하여 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일반계 고교과정의 '수시'가  알맞을것 같습니다. 이 과정을 이수 할 수 있는 인증받은 기관이 정해져 있는데 하나는 Taylors college, 또 다른 하나는 ACG 입니다.

 

제가 ACG에서 공부하지 않은 이상 두 학교의 차이점을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Taylors college의 장점에 대해 몇가지 설명하려 합니다.

 

1. 합격율

Taylors college는 foundation 프로그램을 이수한 유학생중 90% 이상을 대학에 진학을 시키며 높은 진학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나는 만큼 학교의 명성이나 기대치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그 명성이나 이름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입학에 용이하게 한다거나 합격율을 무리하게 높게 과장하여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워낙의 수많은 인재들을배출하였고 또 그 학생들이 뉴질랜드에 정착하여 사회에 공헌하고 있음을 Taylors college에서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매년 전년도 졸업생들을 초대하여 학생들과 정보교류를 하거나, 대학탐방을 가게되면 여러 졸업생들을 볼 수있습니다.  합격률이 높다는 것이 단순히 '대학' 만 진학한게 전부가 아니라 정말로 본인이 가고자 하는 진로,과목에서 공부 하게되는 것들까지 총괄하여 말합니다. 따라서 taylors college는 높은 합격률과 우수한 학생들을 많이 뽑고있습니다.

 

2.선택과목

저의 경우에는 공학계열이라 물리,통계,계산 이 세 과목이 필수였습니다. 이외에 영어는 기본과목이 있고, 나머지 한개에서 두개 정도 과목은 선택과목입니다. 본인의 진로에 따라 이 과목들이 선택되며 본인이 원하지 않을 시에는 과목을 변경 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과목은 대학 진학 후에도 필요에 따라 본인이 공부하기에 유리할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섯번째 과목이라 뒤떨어 질 수도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그런것 하나 없이 정말 전문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기본과목 같은 경우에 대학 진학 후 기본 수학, 공학 수학을 하는데 있어서도 전혀 막힘이 없도록 교육되고 매 달 치르는 시험을 통해 자신이 어느 정도에 도달해 있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taylorscollegeauckland1.jpg

 


3.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학교에서는 분기 내지 두달에 한번씩 야외 체험활동을 하러 갑니다. 과목에 따라 그 체험활동이 정말 다양하고 수업에 유익한 , 학생들이 만족 할 만한 프로그램들고 꽉 차 있습니다. 제가 들었던 human,physical geography 시간에는 교외의 마을 방문, muriwai beach 방문 등으로 교과목에 알맞는 프로그램으로써 아주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체험 프로그램에는 자신의 진로에 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는데 가령, 1학기가 끝날 쯔음에 각 대학별로 탐방을 해서 어느 대학의 어느 과가 있고, 학교가 전반적으로 어떤가에 대해 둘러보게 됩니다. 이때 자신이 목표한 과목이나 학교가 있으면 가서 열심히 들어보시고 , 자신이 준비해야 할 것이 더떤것들이고 , 어떤것을 공부하게 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게됩니다. 이 외에 부족한 과목 보충수업이라던가, 1:1 수업 같은것 들도 자신이 원한다면 선생님들께개인적으로 찿아가 말씀을 드린뒤 다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Taylors college 에서도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지원해 주고 있으며 야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경우도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부에 유익함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taylorscollegeauckland2.jpg

  

4.교육

foundation 과정 내에서 제가 과목 이수를 하였을때 정말 한분한분 모두 열정적이시고 잘 가르치시다는걸 느꼇습니다. 계시는 선생님들 모두 타 대학의 교수님이셧거나 교육학, 특정 과목에 대하여 높은 학위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셧기 때문에 우수하고 질높은 교육에 있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선생님들이 오시는데 영어 공부를 할 때에는 특이하게 영국에서 뉴질랜드로 귀화하신 선생님 한 분이 계셧는데 그 선생님 역시 아주 젊을떄 오셔서 저와 같은 유학생활을 하시고 Massey 대학교에서 공부하셨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학생들이게 영어공부 하는데 있어 더 도움 많이 주시고 동감을 많이 해 주셔서 영어공부 하는데 있어 지장없이 열심히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또 이 선생님 덕분에 손도 못쓰던 writing 이나 에세이 같은 것들이 하나 둘 차츰 눈에 익기 시작해서 어느정도는 많이 늘었던거 같습니다. 일단 공부를 시작하고 선생님들을 만나보면 하나같이 다 좋으신분들입니다. 친절하시고 교육이나 가르침에 있어서는 최고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Taylors 에 오시면 선생님들 때문에 망설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taylorscollegeauckland3.jpg

 

 

5.친구

정보를 공유하고자 냉정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Taylors college 에서 99% 만족했다면 1%는 불만족은 아니고 아쉬웠던게 대부분의 친구들이 중국인입니다ㅠㅠㅠ

 

물론 여러 나라의 여러 인종의 친구들이 있었겠지만, 뉴질랜드로 공부하러 오는 특히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쳐야 하는 사람들이 대게 아시아인들입니다. 제가 있었을때만 해도 저랑 같이 입학한 친구들중 32명 중 저와 베트남친구, 말레이시아 친구를 제외한 모든이가 중국인이었으며 중국인이 많다보니 모이면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하게 됩니다.

 

물론 전 영어를 써야 하니 이토록 공부하기 좋은 환경이 아닐 수 없지만, 신경쓰이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중국에서 온 친구들은 모두 그들 나라에서는 상위권을 차지하던 친구들입니다. 공부는 정말 열심히 합니다. 그런 점들이 더 학생들을 학구욕을 불태우게 만들고 서로 격려하고 공부하는 분위기 속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직 Taylors college는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로 구성된 foudation 코스는 아니지만 좋은 친구들을 많습니다. 공부에 도움되는 친구, 잘노는 친구, 재밌는 친구. 오시면 나라, 말은 다르지만 정말 나와 마음맞는 좋은 친구 많이 사귀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위에 제가 유학원과 또 파운데이션, 테일러스에대하여 제가 알고 있는 정보에 대하여 공유하여 보았고, 정말 좋은 유학경험이었던것 같습니다. 앞으로 가야 할 길이 지금 온 것 보다 더 많이 남았지만, 더 열심히 해서 제가 원하는 목표 꼭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고투엔젯이 옆에 있어서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솜씨가 좋지 않아 두서 없이 쓴것 같은데 많은 분들이 제 글 보시고 정보 많이 얻어가시고 도움되셨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아직도 뉴질랜드에 유학이 고민이시다면 망설이시 마시고 지금 당장 출발하시길 권장합니다 

 

지금도 뉴질랜드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계시는 모든 유학생들 화이팅 하시고, 원하는 목표까지 쭉쭉 뻗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뉴질랜드 고투엔젯 임형진 대표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고 정말 도움 많이 받아서 어떻게 갚아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 고투엔젯 화이팅! 감사합니다.

Profile

1개의 댓글

Profile
임형진
2015.07.03

성우야, 먼저 대학 진학 축하해. 대학을 준비하면서 우리가 서로 많은 이야기를 했고, 많은 고민을 했었던게 주마등처럼 지나가네.

그 이야기들과 고민들이 성우에게 우수한 성적으로 좋은 학과에 가게 된 계기가 된거라 믿어 의심치 않어.

내 자신에게도 이렇게 성우를 또 하나의 자랑으로 내세울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히 생각하고....^^

정말 신나고 원하는 꿈을 펼칠 수 있는 대학생활 기대할께. 대학들어가서도 종종 들러줘!


  • aereehi 조회 6589

    안녕하세요? ^^ 어학연수를 가기 전에 유학원 선택은 중요한 준비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뉴질랜드로 어학연수 국가를 마음을 바꾼 뒤 인터넷에서 '고투엔젯'을 발견한건 정말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ueens (25주) 처음 학원을 선택할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학원마다 장단점이 있었지만 홍보자료로...

  • hwoarang9 조회 6095

    무사히 귀국하고 3주가 지난 이제야 글을 쓰는군요.. ^^ (뉴질랜드에서 사귄 일본친구가 10일 동안 한국에 놀러와서.. 걔 데리고 다닌다고.. 바빴...;) 모두들 몸건강히 안녕하시죠? 사실 사무실에 잘 놀러가지 않아서.. 자주 찾아뵙고 인사도 하고.. 밥도 얻어먹고(?) 그래야 했는데..제 할 꺼 만 하고 그냥 가서...

  • as11as 조회 6357

    원장님, 실장님, 상하오빠, 대리님~ 잘 지내시나요?ㅎ 한국 오자마자 후기를 올리리라 다짐했었는데ㅜ 제가 한국에 온지도,,,,,,,,, 방금 세어보니 벌써 7개월이 되었네요, 시간 너무 빨라요ㅜㅜ 뉴질랜드에서의 시간이 엊그제 같은데ㅜ 벌써 반년이 또 흘렀네요~ 저의 어학연수 생활이 성공적이었는지는 모르겠지...

  • saboten07 조회 6642

    처음 뉴질랜드로 가는 비행기를 탈 당시만 해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겁만 잔뜩 집어 먹었었죠. 아무도 모르는 타지에서 말도 안 통하는데 잘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만 앞섰는데, 벌써 9개월이 지나서 뉴질랜드에서의 마지막 날이 되었네요. 그동안 이것저것 참 많은 일이 있었지만 항상 어려울 때마다 ...

  • atb1002 조회 6112

    ^^ 안녕하세요!!!! 밑에 민아글도 있고... 한국에서 글을 쓰고 있는 제 모습이 참 신기하네요... 건강하시죠? ^^ 저는 외국을 나간다고 했을때 문제가 많았었더랍니다... 집안형편이 좋은 편이 아니라 외국은 꿈도 안꾸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기회가 있다고 하잖아요... 그 기회를 기다리기 보단 많들어 보...

  • popoya0501 조회 6584

    안녕하세요오 제가 떠났을 즈음 뉴질랜드는 점점 여름으로 ~ 흑흑 더 지내고 오지 못한게 아쉽지만, 후회없고 신나는 나날을 보내고 돌아온 고투엔젯의 학생입니다. 밖이 춥네요 또 겨울이에요 ^^ 감기조심하세용 lol~~ lol → 저 이거 뉴질랜드에서 문자쓸 때 엄청 썼었는데 ㅋㅋㅋ 와 한국 온지 1달만이네요 ... ...

  • pureps 조회 6877

    안녕하세요. Go2nz 을 통해 1월 1일에 뉴질랜드에 도착하여 6개월어학연수를 마친 최은주입니다. 저는 AUT IH에 계속 있었는데 , 처음에 등록할 때에는 20주 등록했다가 3개월 general course 이후에 12주 GIE 에 들어가서 몇주 더 있다가 얼마전에 귀국했습니다. 대학부설어학원은 그 대학교 도서관을 사용할 수 ...

  • gprud2 조회 7649

    안녕하세요, Go2NZ식구들! 다들 잘 지내시죠? 저도 한국에 돌아 온지 한 달이 넘었네요. 그동안 딱히 한것도 없고, 이럴 줄 알았으면 뉴질랜드에 좀만 더 있다 올걸 그랬어요. 썸머 크리스마스랑 New Year를 놓친 게 아직도 아쉬워요. 흠, 이제 제 얘기를 시작할게요. 어디서부터 말하면 좋을까. Before & After ...

  • jin4u55 조회 7572

    하하핫-!! 안녕하세욧!! 저 심진경입니다!! 기억하시나욤????????? 정말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 한국에 들어온지 반년이 넘도록 이러고있다가.... 이제서야...... ㅋㅋ 원장님- 지선언니!(과장님) 죄송해욤!! 한국와서도 계속 공부했어요- TOEFL 하고.... 이것저것... 요번주에 셤봐요!! ㅋㅋ 으흠...................

  • ywj1027 조회 6658

    안녕하세요 ㅎㅎㅎ 고투엔젯 가족여러분!!! 10월 초에 한국으로 귀국한 유원재 학생입니다. 한국은 지금 따듯한 호빵을 먹을 겨울이 왔는데요 그곳은 따듯한 햇빛을 받으며 수영을 즐길 여름이 왔겠네요 ㅠㅠ 지금이 12월 1일 이고 경험담을 써야지 써야지 해놓고 이제 와서 쓰게 된 점 정말 죄송합니다..;; 미국...

  • ergury 조회 6019

    안녕하세요~하가연입니다~^_^ 후기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늦었죠~~ㅠ_ㅠ 뉴질랜드에서 한국으로 돌아온지 벌써....2달이 넘었네요...;;;;;;;;;;;;;; 매일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ㅁ=;;쿨럭;;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후기를 써볼게요!!^^ <Go2NZ> 예전부터 대학 3학년을 마치면 반드시 어학연수를 가야겠다고 생...

  • limddo 조회 7477

    모두가 마찬가지겠지만 나 또한 영어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것이 없는 상태로 무작정 이곳 뉴질랜드로 오게 되었습니다. 모든것이 낮설게만 느껴졌던 시간.... 처음 오클랜드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옆 좌석에 안자있는 키위로 추정되는 노부부에게 비빔밥 먹는것을 나름대로 설명해주고 싶었으나 그게 안되기에 반...

  • swim400 조회 7085

    안녕하세요.원장님 산하 실장님 과장님 대리님... 이렇게 가자마자 쓰는 착한 녀석도 드물꺼라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몹시 안바빠보일 듯 해서 살짝 자존심상해 한 한달뒤에 글 올릴까 싶지만 그래도 제가 겪은 1년의 어학연수 스토리를 나누면 누군가는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단 생각에 이글을 씁니다.(언니말대로...

  • wmilk 조회 7594

    안녕하십니까~? 원장님, 실장님, 지선누님, 상하. 모두 건강하실거라 믿습니다. ^^ 오늘 대학생으로서 마지막 시험을 마치고 이렇게 경험담을 올립니다.. 늦었죠~? ㅋㅋㅋ 대학3학년, 토익 500을 들고 어학연수를 결심했습니다. ㅜㅡㅜ 넉넉치 못한 가정형편에 4개월간 대우건설 공사현장에서 일했고 저녁에는 회...

  • nickshl 조회 6315

    안녕하세요? 성혜림입니다...^ㅁ^// 후기 올린다고 하던게..벌써...6월이네요...하핫;; 벌써 한국에 온지 5개월 좀 지났네요.. 지금 글을 쓰면서 주마등처럼 2007년 한 해 동안 있었던 일들이 지나가네요.. 제가 밟은 코스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General English - 28주, TESOL - 4주, Cambridge(FCE) - 12주 이렇...

  • hobbang320 조회 7408

    안녕하세요. 김수경입니다 :) 한국들어온지 3주가 넘었는데 이제서야 글을 올리네요;; ㅎ 작년 7월 말경, 3학년 1학기까지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있었고 분명 내 삶에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하고는 갑작스레 뉴질랜드 행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필리핀을 생각했었는데 아버지 친구분이 뉴질랜드에 계셔...

  • mmapooh 조회 5929

    안녕하세요 ^^* 민아 입니다 ㅋㅋ 다들 잘 지내시죠?? 자주 찾아 뵙고 이런저런 얘기도 하고 해야되는데.. 와서 항상 제 볼일만 보고 가서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자주 들릴께요;;;; ㅋㅋ 제가 아직 한국에 돌아가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글 쓴다고 지우시는 건 아니죠?? ㅋㅋㅋ 다름이 아니라 항상 챙겨주시고 ...

  • mdragon0705 조회 6153

    안녕하세요~ 너무 오랜만이죠?? 저를 기억해주신다면,,그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겠어요^^;; 제가 NZ를 도착한게 2008.03.04 떠난게 10월말이니.... 짧다면 짧은 시간이였지만 제 인생에 있어서 Turning Point가 되었음은 확실하구요.. 하루하루가 잊지 못할 아주 소중한 나날들이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이 흘...

  • selene 조회 6669

    고투엔젯 가족분들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들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최민정 인사드립니다. 하하핫*^^* 너무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아요.. 정신 줄 놓고 놀다보니한국온지 벌써 두 달이 넘었더라구요.. 헉쓰!--

  • 조회 8379

    ◁Languages International▷ 저는 38주동안 한 학원만을 다녔습니다. LI는 오클랜드에서 명성이 좋은 어학원이여서 그런지 선생님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였습니다. 저는 General 5개월, Business 2개월. 그리고 TESOL 2개월 이렇게 공부했습니다. General은 항상 재밌고 즐거웠습니다. 다양한 게임과 잘 짜여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