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클랜드 시내버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 이곳 생활하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생각되는 군요. 이곳
오클랜드에는 여러 회사에서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거의 모든 버스가 Stagecoach회사의 버스입니다. 모든 버스에 대한 정보를 제가
얻기도 힘들거니와, 그 내용도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Stagecoach회사의 버스를 위주로 그리고 학생요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들은 제 경험과, 그리고 stagecoach사의 홈페이지에서 제 나름대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들을 추려서 올린
것입니다.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http://www.stagecoach.co.nz나 http://www.rideline.co.nz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 시내버스 요금체계는 약간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버스 종류에 따라 요금이 바뀌지만, 이곳에서는 거리와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요금제가 있고 버스요금을 지불하는 방법에 의해 어떤 요금제에 적용을 받게 되는지가 결정됩니다.
SINGLE RIDE FARES
ALL SERVICES |
ADULT |
The Link |
$1.20 |
Inner City Area |
0.50c |
1 stage |
$1.20 |
2 stages |
$2.40 |
3 stages |
$3.30 |
4 stages |
$4.20 |
5 stages |
$5.00 |
6 stages |
$5.60 |
7 stages |
$6.70 |
8 stages |
$7.90 |
Link bus는 오클랜드 시내를 순환하는
버스입니다. |
표1
표1은 stage에 따라 적용되는 요금 표입니다. 버스요금을 직접 돈으로 낼 경우 적용되는 요금이며,
stage는 대략 매 4km마다 증가하게 됩니다. 버스에 올라서면 돈을 올려놓는 곳이 눈에 띨 겁니다. 그곳에 돈을 올려놓으면서 목적지를
말하거나 몇 stage를 간다고 말하면 거스름돈을 돌려줍니다. 물론 얼마를 내야할지 모른다면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MULTI-JOURNEY FARES
ALL SERVICES |
ADULT (10회 이용) |
Tertiary Student* (10회 이용) |
1 stage |
$10.80 |
$10.00 |
2 stages |
$21.60 |
$19.00 |
3 stages |
$29.70 |
$26.00 |
4 stages |
$37.80 |
$33.00 |
5 stages |
$45.00 |
$40.00 |
6 stages |
$50.40 |
$45.00 |
7 stages |
$60.30 |
$54.00 |
8 stages |
$71.10 |
$63.00 |
표2
표2는 10회 이용 티켓을 살 경우 적용되는 요금 표입니다. 기본으로 10% 할인이 되고, 학생의 경우 약간 더 싼
값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학교에서 간단한 양식을 받아서 오클랜드대학 구내에 있는 버스티켓판매소를 통해서 살 수 있습니다.
MONTHLY PASSES
Monthly Passes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2002/11/10부터
유효) |
Pass Type |
Monthly Fare* |
Zone Coverage (Full description available from Stagecoach ticket
agents) |
A Zone |
$80
|
Stagecoach Auckland and Link bus travel within Auckland City
|
B Zone |
$80 |
Stagecoach Auckland bus travel within North Shore City, Waitakere
City and Rodney District or Manukau City and Papakura District |
All Zones |
$129
|
Region-wide Stagecoach Auckland & Link bus travel, plus North
Shore - Downtown Fullers ferries. |
표3
그림1
표3은 zone에 따라 구분되는 요금 체계이고, 그림1은 zone을 표시한 오클랜드 부근의 지도입니다. 버스카드를
사용할 경우 이 요금체계에 적용을 받게 되는데, 시내 중심부에 대부분의 학교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B zone에 사는 경우는 아마 거의가 All
zones에 해당하는 요금을 충전해야 할겁니다. All zones요금을 충전하게 되면 바다 건너 북쪽에 사는 경우 버스 뿐만 아니라 ferry도
같이 이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스카드(왼쪽 사진)는 지정된 장소에서 7.5달러에 살 수 있고,
zone에 상관없이 같은 카드를 구입하면 됩니다. 단지 충전할 때 어떤 요금체계로 충전을 하느냐에 따라서 카드가 구분 지어집니다.
충전은 버스 안에서도 할 수가 있고, 지정된 장소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은 버스안에서 하는 것보다 지정된 장소에서
하는 것이 5달러 정도 절약됩니다. 버스카드는 충전 하고나서 처음 카드를 사용하는 날부터 딱 한달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3월
5일 카드를 처음 사용하였다면 4월 4일까지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하루에 몇 번을 이용하건 그 횟수는 상관이 없습니다.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는 굉장히 많은 돈이 절약 되겠죠. 저는 현재 시내로부터 2 stage떨어진 집에 살고 있는데 현금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싸고 부담없이 이용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버스카드의 사용 방법은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릅니다. 버스에 올라타면 카드를 집어넣을 수 있는 기계가 눈에 띱니다.
전화카드를 사용하듯이 그 기계에 카드를 집어넣으면 영수증(아래 사진)과 함께 카드가 다시 나옵니다. 영수증은 현금을 이용할 경우도
나온답니다.
버스카드는 stagecoach사의 버스를 이용할 경우만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같은 경우는 주로 카드를 사용하고 있죠. stagecoach를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 10회 이용 티켓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직 한번도 못본
것 같네요. 오클랜드 거의 모든 곳을 stagecoach사의 버스를 타고 갈 수 있지만, 간혹 다른 회사의 버스를 이용해야만 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제 친구들 중에도 몇 명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 주로 10회 이용 티켓을 사용합니다.
버스는 정해진 시간마다 다닙니다. 각각의 버스 노선마다 시간표가 있어서 자기 버스가 언제 도착하고 출발하는지 알고
있다면 좀더 편하게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표는 버스카드 충전하는 곳이나 시내 곳곳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고 버스 정류장에 시간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시간표에 적힌 대로 거의 비슷하게 운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버스정류장(여러 형태의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은 상당히 조밀하게 있는 편입니다. 마치 우리나라 마을 버스를 타는 듯한 기분이 들더군요. 보통
집에서 5분 거리 이내에 버스정류장을 찾아 볼 수 있을 겁니다. 오클랜드 시내에는 여러 노선의 버스가 있기 때문에 자기가 타는 버스가 어디
서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아무 정류장에나 서있다가는 버스가 그냥 지나치기 쉽상이죠. 정류장에 보면 몇번몇번 버스가 그곳에
정차하는지 써있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버스 내부는 우리나라 좌석 버스와 약간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두 개의 의자가 붙어 있죠. 그리고 중간중간에 마주보고
앉을 수 있도록 되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탈 때는 앞문으로 타지만 내릴 때는 뒷문이 내리는 문이라고 써있긴 한데 앞문뒷문 상관없이
내리더군요. 내릴때 Thank you라고 외치면서 버스기사를 쳐다보면 rear side mirror를 통해 싱긋 웃어주면서 손을 흔들어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리면서 인사를 하고 대부분의 기사들이 그 인사에 반응을 해줍니다.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건데도 아직까지도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으로 남아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선 쉽게 볼 수 없는 광경이라 그렇겠죠...쩝 버스안에는 기둥이 많아 서있는 경우에도 쉽게
중심을 잡고 서있을 수가 있고, 곳곳에 손닿는 위치마다 버튼이 있어 버튼을 누르기 위해 굳이 일어나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래된 버스는
버튼이 없는대신 끈을 잡아 당겨서 벨을 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하면서 버스비가 우리나라에 비해 상당히 비싼편이라 금전적인 면에서 상당히 불만이 많고 부담도 많이 됐지만,
그것을 제외하고 봤을 때 승객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기 위한 애쓴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교통체증이 심하지 않아서 이런게
가능하겠지만 버스가 시간표 대로 움직인다는 것, 시내 곳곳에서 버스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는 것, 운전기사의 친절함, 정류장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 쉽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이런 것들은 상당히 좋은 장점으로 보이네요.
제가 여기 처음 왔을 때 상당히 부담스러웠던 것 중에 하나가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었습니다. 저만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혹시나 저같은 분이 또 계실까 싶어서 대충 제가 아는 범위에서 이렇게 글을 써 봤습니다...^^; 이곳에 온지 두달이 조금
넘었지만 아직도 이곳 버스체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확실히 모르겠네요. 관련된 홈페이지에 들어가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기는 했지만, 제
영어실력이 그다지 믿을 만한 수준이 아닌지라 위에 글중에 어쩌면 틀린 정보가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ㅡㅡv 혹시 그런 부분이 있다면
바로 지적해 주세요. 그리고 더 궁굼한 점이 있거나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다면 답글을 남겨주시거나 메일 보내주세요. 알 수 있는데
까지 알아보고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