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는 그린리스트(Green List)를 통해 특정 직업군에 대한 이민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리스트에 포함된 직업군에 종사하는 이민자는 뉴질랜드로의 이민 과정에서 우대받게 됩니다. 특히, 교육 분야는 뉴질랜드 내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며, 몇몇 직종은 그린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이민을 고려하는 많은 이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됩니다. 예전에 제공되던 장기부족직업군 제도는 폐지되고, 새로운 그린 리스트 제도로 변경되었습니다.

교육 분야 중 특히 교사는 뉴질랜드 사회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차지해 왔으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여겨집니다. 이에 따라, 교사는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산업 전반에서 부족한 직업을 발표하고 이를 그린리스트에 포함하여 이민 시 빠른 승인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뉴질랜드 대학교 중 기간이 짧으면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영주권 취득까지 진행할 수 있는 AUT 대학교(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의 교육학 석사 과정(Master of Teaching)에 대해 이야기 해드릴까 합니다.

AUT University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AUT) 국립대학교 전경

AUT 대학교(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는 뉴질랜드에서 교육학 석사(Master of Teaching) 과정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대학교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며,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도 중요할 수 있지만, 이 보다는 왜 AUT 대학교의 교육학 석사 과정이 뉴질랜드 유학후 이민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유치원교사, 초등학교 교사는 뉴질랜드 그린리스트에 속합니다.

뉴질랜드의 그린리스트는 국가가 필요로 하는 특정 직업군을 지정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뉴질랜드로 이민 오기 쉽게 만드는 제도입니다. 이런 직업군에 속하는 사람들은 비자 신청 과정에서 우선 순위를 받게 되며, 이는 이민 과정을 보다 수월하게 만들어줍니다.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Green List Tier 2에 속하는 직종입니다.

    • 참고: Green List Tier2 는 먼저 워크비자로 일을 시작하고 2년 후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직종

 

다음은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안내하는 유치원 교사 및 초등학교 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뉴질랜드 유치원 교사 유학 후 이민

유치원 교사

Primary

초등학교 교사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로서 영주권을 위한 패스웨이가 되려면

    • 뉴질랜드에서 최소 2년 이상 일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뉴질랜드 중간임금 이상의 급여를 받아야 합니다.

Green List Tier 2로 인정받으려면,

    • 뉴질랜드 교사협회 정식 등록이 되어야 하고
    • 뉴질랜드 교사협회에서 발행한 임시 교원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AUT(Auckland Univesity of Technology) 국립 대학교의 Master of Teaching이 유학 후 이민에 유리한 과정인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AUT(Auckland Univesity of Technology) 의 Master of Teaching은 뉴질랜드 교사협회에서 교원 자격을 인증받은 공인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과정이 있지만, 뉴질랜드 교사 협회에서 인증 받은 교원 자격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AUT 대학교의 교육학 석사 과정은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 시 교원 자격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과정입니다.

 

2.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사 학위자들도 공부가 가능합니다.

석사 과정(Master Degree)라고 하면 관련 학사(Bachelor) 학위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AUT 대학교의 Master of Teaching은 학사학위 소지자라면 교육과 관련되지 않은 비전공자도 공부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물론 교육 관련 경험이 있다면 좋겠지만, 이는 필수가 아니며, 대학 학사 졸업 학점이 4.5 만점에 3.0 이상이 되면 입학 신청이 가능합니다.

 

3. 학업 기간이 짧습니다.

학사부터 시작하여 공부한다면 3년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미 학사 학위를 갖고 있는 분이시라면 Master of Teaching 과정 1년만 이수해도 뉴질랜드 유치원 교사 자격이 주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이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시간과 비용, 그리고 높은 학위 레벨까지 딸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4. 졸업 후 3년의 졸업자 워크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학업을 공부한 만큼에 해당하는 기간만큼 유효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졸업자 워크비자지만, Master of Teaching 과정은 석사 과정이기에 3년에 유효한 졸업자 워크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Green List Tier 2는 2년간의 직장경력이 요구되는데, 이 기간 보다 넉넉한 기간의 졸업자 워크비자를 받을 수 있음으로써 유학 후 이민에 있어서 고용주로부터 유리한 고지를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또한 기혼자 중 자녀가 있는 경우, 학업 기간 중 배우자는 Work Visa를, 자녀는 Domestic Student Visa로 공립학교 취학 시 무료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링크)

게다가 졸업 후 받게 되는 3년의 졸업자 워크비자를 통해 추가 3년간 배우자 워크비자와 자녀 학비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최소 학업기간 1년 + 졸업자 워크비자 기간 3년, 총 4년간 아이들에 대한 학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5. 추후 상급자로의 진급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영주권 취득 만을 고민해서는 안됩니다.  영주권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들 간과하는 것은 영주권 이후의 삶이라는 것입니다. 영주권 취득 이후의 삶에 대해 고민하기엔 이를 수 있지만, 언젠가는 다가올 현실이기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높은 레벨의 학위는 추후 진급 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사학위를 마친 유치원 교사들 사이에서 석사학위 소지자는 추후 더 나은 직급으로 진급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센터 매니저나 교장, 교감이 되려면 교육부 가이드라인 상 관련 학위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석사 학위는 학사 학위보다 더 나은 포지션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영주권 취득 후에도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입학일이 1년에 2회 있으며, 비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매년 2월과 7월 입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육학 학사학위는 연간 120학점 기준 약 NZ$ 40, 000 내외의 학비를 내야 하지만, 본 과정은 총 1년 과정으로, 총 180학점이며 2024년도 기준 학비는 약 NZ$ 55,119 (매년 인상될 수 있음)입니다.

즉, 배우는 학점 대비 학비와 시간 모두 학사 학위로 시작하는 것에 비해 훨씬 더 나은 위치를 제공합니다.

 

입학조건

그렇다면 AUT 대학교의 Master of Teaching 과정의 입학 조건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학사학위 소지자 (B+ 이상 학점 이상 취득자. 대략 한국 학점으로 3.0/4.5 이상)
    • Initial Teacher Education (ITE) Programme entry 신청서 작성
    • 대면 또는 Zoom 인터뷰
    • 교사협회 교원 등록 정책에 따라 좋은 성격과 건강 상태
    • 뉴질랜드 뿐만 아니라 해외 경찰 신원조회
    • 추천서 최소 2개 이상(저희를 통해 수속 시 추천서 폼을 제공해 드립니다.)
    • 교사협회에서 요구하는 영어능력
    • 수리력 및 독해, 작문 능력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
    • 뉴질랜드 아동보호법 2014에서 요구하는 안전 사항에 대한 충족

 

영어 입학조건

(1) 공인영어성적

영어 능력은 다음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됩니다.

시험 종류 Listening Reading Writing Speaking Overall Mark (in one test)
Cambridge English exams

C2 Proficiency (CPE) 또는

C1 Advanced (CAE) 또는 Cambridge English exams

B2 First (FCE)

최소 185 최소 185 최소 185 최소 185 최소 185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IELTS) Academic

교사 협회는  IELTS One Skill 재시험* 결과도 받습니다. 

7.0 7.0 7.0 7.0 7.0
International Second Language Proficiency Ratings (ISLPR) 4 4 4 4 4
Pearson Test of English (PTE) Academic 65 65 65 65 65
Trinity ISE III (3) Pass with Merit Pass with Merit Pass with Merit Pass with Merit Pass with Merit
LanguageCert C2 Mastery IESOL

업데이트: LanguageCert는 시험 결과 보고 방식을 ‘합격/불합격’에서 숫자 점수로 변경했습니다. 이 변경은 요구되는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단지 보고 방식의 변화일 뿐입니다.

최소 25/50 최소 25/50 최소 25/50 최소 25/50 최소 25/50
TOEFL Internet-based test (IBT) 24 24 27 23 98

* IELTS One Skill 재시험은 전체 시험을 다시 치르지 않고도 원하는 시험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기능입니다.

IELTS One Skill 재시험에 대해: 

    • 새로운 기능: IELTS One Skill 재시험은 전체 시험을 다시 치르지 않고도 원하는 시험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교사협회의 수용: 국제 영어 언어 시험 시스템(IELTS) 학술 부문에서, 교사협회는 IELTS One Skill 재시험 결과도 받아들일 것입니다.

 

(2) 영어 요구조건 예외 사항

위의 특정 증거 옵션 중 하나를 제공 할 수 없지만 높은 수준의 능력을 보여주는 다른 증거가 있는 경우 교사협회는 사례별로 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뉴질랜드, 호주, 영국, 아일랜드 공화국 , 캐나다 , 미국 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영어가 면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 면제 신청은 해당 제공자가 신청해야 합니다.

 

입학 주의사항

7월 입학은 유치원 교사 과정만 제공합니다. 즉, 만일 초등학교 교사가 되길 원하신다면 2월 입학만 가능하며,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다면 2월, 7월 모두 입학이 가능합니다.

 

오늘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유학 후 이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글이 되었길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코스에 관한 안내를 원하신다면 저희 고투엔젯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