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이 매우 잘 발달되어 있지요. 환승 할인도 적용이 되고 교통카드 하나로 원하는 목적지 어디든 갈 수 있죠. 하지만 뉴질랜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만큼 대중교통이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운전 경력이 10년 이상이 되어도 새로운 나라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나라의 교통 법규를 알아야 합니다. 물론, 빨간색 신호등에는 멈추고, 파란색 신호등에는 출발하는 식의 간단한 법규는 기본 상식이지만 그 외에 안전한 도로 주행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뉴질랜드 교통 법규들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뉴질랜드_교통.jpg

항상 도로 좌측으로 통행해야 합니다.

차량은 반드시 좌측 통행 입니다. 뉴질랜드에 도착하자 마자 한국이 관광객들이 렌트카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가 바로 이 부분 입니다. 습관처럼 나도 모르게 운전하며 주시하는 방향이 우리나라 우측 통행에 익숙하기 때문이지요. 반드시 ‘좌측 통행’ 을 운전을 하며 말하듯이 계속 자기 최면(?)을 걸어야 합니다. 도로 진입 할때에, 신호를 기다리면서도 계속 ‘좌측 통행’ 을 상기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빨간색 신호등에는 우회전이 가능하지만 뉴질랜드에서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신호 위반 사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는 단 한순간의 실수로 생길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유학.jpg

스마트폰? 절대 안됩니다.

우리나라도 운전 중 스마트폰, 휴대폰을 들고 사용하는 것은 벌금을 부과합니다. 하지만 뉴질랜드는 벌금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손에 들고 사용하는 휴대폰은 운전 중 절대로 써서는 안됩니다. 여기에는 통화 뿐만 아니라 문자 메세지를 쓰거나 읽거나 보내는 것 또한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단, 핸즈프리는 사용 가능합니다만, 그래도 항상 안전 운전을 기억해야 합니다.

뉴질랜드표지판.png

 

 

STOP 은 반드시 ‘정지’ 하라는 뜻이며 ‘GIVE WAY’ 는 반드시 ‘양보’ 하라는 뜻입니다.

뉴질랜드는 우리나라와 같이 신호등이 많지 않습니다. 주요 시내를 벗어나면 다음과 같은 교차로 표지판을 많이 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교차로에서 양쪽 차선을 한번 슬그머니 보고 차가 안오면 무시(?) 하고 계속 주행하는 모습들이 있지요. 뉴질랜드에서는 반드시 교차로 표지판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잠깐 이야기하였지만 주요 시내를 벗어나면 대부분의 도로는 편도 1차선의 고속도로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이 60km/h 로 달리는 도로가 아닌, 100 km/h 이상 달리는 고속도로 입니다. 따라서 교차로 표지판을 지키지 않고 주행을 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잘 없는 회전식 교차로가 뉴질랜드에는 매우 많습니다. 먼저 우측에서 오는 차가 있는지 없는지 조심하여 교차로를 건너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일단 정지’ -> ‘확인’ -> ‘교차로 진입’ 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철도 건널목 ‘Railway Crossing’ 에서는 반드시 ‘정지’ 해야 합니다. 일단 정지를 한 후, 기차가 없을 경우에만 건널목을 건너야 합니다.  
 

뉴질랜드교통.png

도심 지역은 50km/h, 고속도로는 100km/h 를 기억합니다.

뉴질랜드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도로 표지판에 속도 제한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뉴질랜드 고속도로의 최고 제한 속도는 100km/h 이며 시내에서의 최고 제한 속도는 50km/h 입니다. 이 외 도로에서는 표지판에 안내된 속도로 주행하면 됩니다. 도로 사정과 날씨, 통행 여건에 따라 속도를 조정해야합니다. 학교 앞에서는 School Zone 이라고 하여 반드시 속도를 줄여야 하며 뉴질랜드 모든 횡단보도 앞에서는 반드시 일단 정지해야 합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든 과속은 절대 금지 입니다. 

뉴질랜드_경찰.jpg

우리나라처럼 차가 많지 않아 여유롭기 때문에 주행 중, 나도 모르게 속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로등도 없고, 뻥 ~ 뚫린 도로를 달리다보면 한없이 밟고 싶은 충동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속은 절대 절대 하면 안됩니다. 깨알 정보를 드리자면 뉴질랜드 경찰은 과속 단속할 때 일반 차량으로 위장하여 다니기 때문에 더욱 더 조심(?) 해야 합니다. 

뉴질랜드운전.png

도로 중앙의 황색 차선을 조심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대부분 뉴질랜드 도로는 편도 1차선 입니다. 도로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커브 구간 또는 위험한 도로가 아닌 곳에서는 추월 차선이 중앙에 흰색으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월을 하기 위해서는 이 추월 차선을 이용해야 합니다. 맞은 편에서 아무 차량이 오지 않고, 추월 후 주행 차선으로 다시 들어올때까지 도로에 아무 장애물이 없을때에만 추월을 해야합니다. 도로 중앙에 황색 차선이 있다면 추월하기에 매우 위험하다는 곳이기 때문에 절대 추월을 해서는 안됩니다. 반대 차선이 잘 안보여도 절대 추월을 해서는 안됩니다. 

뉴질랜드교통법규.png

참고로 뉴질랜드에서는 좌회전, 우회전 등 회전하는 차량이 직진 차량에게 양보를 해야 합니다!

뉴질랜드_운전.png

운전의 가장 기본인 교통 법규들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거나 마약 등 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운전 하는것은 범죄이지요. 또한 뉴질랜드에서는 법적으로 앞자리, 뒤자리 상관 없이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7세 미만의 어린이는 카시트에 반드시 앉혀야 합니다. 
 

뉴질랜드운전하기.png

지금까지 안내해드린 뉴질랜드 교통 법규들과 기본적인 규칙들만 지킨다면 아름다운 뉴질랜드 대자연을 맘껏 여행할 수도, 아이들 학교 픽업에 전혀 문제 없이 안전하게 뉴질랜드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항상 규정 속도를 지키시며 안전 운전 하세요!

뉴질랜드.png

지금까지 뉴질랜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생활 필수 정보! 고투엔젯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