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한국학생들이 공부할 때, 혹은 공부를 계획할 때 어떤 것이 다르고 어떤 것이 비슷한지에 대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학제에 대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간략히 소개드리려 합니다.
[이 글은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과 NZQA가 공동연구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방식 차이점
한국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는 상당해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
뉴질랜드
교육과정이 매우 유연하고 구체적인 계획보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에 맞춰 학생들의 고유 아이디어를 위해 스스로 학습자료를 찾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과목간의 공통점
고등학교의 지질학을 제외하고 뉴질랜드와 한국의 수학과 과학의 과목시스템에서 많은 공통점을 보입니다. 수학에서 가장 큰 공통점은 연산과 미적분의 내용이 대체로 비슷합니다. 물리, 화학의 내용 또한 전반적으로 비슷하며 생명과학 또는 생물주제 또한 진화에 집중되어 있다는 교과내용이 비슷합니다. 물론 차이점도 많이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뉴질랜드와 한국의 수학과 과학의 교육과정의 유사점이 더 많았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기간
한국: 12년
–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교육까지 12년
–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 초등학교 입학나이: 만 7세
뉴질랜드: 13년
– 13년(Leve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Primary School(초등학교): Year1-8까지이며,
– Secondary School(중, 고등학교): Year9-13
– Secondary school은 Intermediat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Intermediates는 Y7,8을 포함합니다.).한국과 비교하면 중학교에 해당합니다.
– 초등학교 입학나이: 만 5세
[표: New Zealand education: Levels, ages and stages]
대학교육
뉴질랜드와 한국과 다른점은 대학 교육과정에서도 나타납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학과는 4년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뉴질랜드의 대부분의 학과는 3년을 요구합니다.
이렇게 뉴질랜드와 한국은 초등학교부터 대학졸업까지 총 16년이란 기간이 걸리지만,
고등학교 교육기간이 뉴질랜드가 1년 더 많고,
대학교육기간이 1년 더 짧다는 것을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도표를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표: An overview of school systems in the Republic of Korea and New Zealand]
[출처: https://www.nzqa.govt.nz]
뉴질랜드 유학에 관해 더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고투엔젯에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