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유학을 결심하셨다고요?
최종 목적지로 뉴질랜드를 결정하셨고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뉴질랜드 어학연수와 유학을 준비를 도와줄 뉴질랜드를 전문으로 하는 유학원을 알아보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꼼꼼히 알아봐야 소비자로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나라를 하는 유학원보다는
뉴질랜드만 전문으로 하는 유학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서핑을 하다보면 너무나 많은 업체들이 있기에 선택을 하는데 혼란이 옵니다. 또한 서로 전문가라고 하고 다들 비슷비슷한 것 같기도 하며, 서로들이 가장 좋다고 하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업체를 골라야 할지 고민하게 되지요.
무엇이 옳바른 선택인지 소비자들은 혼동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대부분 비슷비슷한 서비스이고, 다들 마찬가지인 업체들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절대로 그렇지 않다!
라는 것입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 잘못된 유학원 선택으로 현지에서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너무나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유학원 선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실로 다양합니다. 학비 바가지, 현지에서 도움은 커녕, 잘못된 입출국 안내, 질 낮은 학교 선정, 제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등 골치가 아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유학/어학연수의 첫걸음은 바로
"제대로 된 유학원 선정"
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라는 것입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 잘못된 유학원 선택으로 현지에서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너무나 자주 발생합니다.
1. 제대로 된 유학 업체인가?
(1) 개인 유학 사업자보다는 법인 사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의 학비를 개인 유학 사업자에게 보낸다는 것은 조금 불안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개인 유학 사업자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인 유학 사업자는 자금을 개인의 목적을 위해 쓸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다 안전한 유학원을 통하시려면 가급적 법인 사업체를 통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 유학 사업자가 무조건 위험하다, 유학 법인이 무조건 안전하다는 흑백논리로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사업자 형태에 대해서 한번 더 고민해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들기고 건너면 보다 안전하지 않을까요?
개인 사업자와 법인 업체의 설립과정에서부터 신용도 및 운영까지 매우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를 살펴보면, 개인 사업자는 간단한 서류를 갖추면 설립이 가능하지만, 법인 사업자는 상법 상의 모든 요건을 맞추어야 하며 절차도 상대적으로 복잡하지요.
왜냐하면 ‘법인’ 이라는 제도는 실제 사람이 아닌데, 법 상으로 사람처럼 대우하기 위해 만든 하나의 인격체이지요. 따라서 사람에게는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법인에게는 법인등록번호가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개인 사업자는 특별한 제재가 없지만 법인은 설립하면 복식 부기를 기본으로 하며 규모에 따라 의무적으로 외부에서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국제 회계 기준에 준수 해야 하므로 투명한 회사 경영을 해야만 합니다. 그렇기에 대외 신뢰도에서 법인 사업자는 개인 사업자에 비해 더 높게 평가가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혹시라도 개인 사업자를 통해 유학을 수속하신다면,
가급적 학비만큼은 유학원에 바로 지불하기 보다는
학교로 바로 송금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할 수 있습니다.
(2) 법인인지 개인사업자인지 확인하는 방법
그렇다면 이 유학 업체가 법인 등록 업체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법인 사업체 여부를 확인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바로 해당 유학원의 홈페이지에 답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자신의 업체 정보를 정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만일 업체정보가 제대로 나와 있지 않다면 그 업체와는 거래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법인사업체는 "(주)" 또는 "주식회사" 또는 (유) 또는 "유한회사" 등 자신의 조직이 법인사업체임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런표시가 없다면 법인사업체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홈페이지 상에 계좌번호와 예금주가 있다면 개인 이름 (XXX유학) 이런 형태로 되어 있다면 개인사업자, 예금주란에 (주) OO유학 이라고 되어 있다면 법인사업체일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예)
○○은행 123-456-78912345 홍길동(△△유학) ☞ 개인 사업자
○○은행 987-654-3210012 주식회사 △△유학 ☞ 법인 사업자
(3)사업자 등록번호를 보면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사업자 등록 번호는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숫자가 부여 됩니다.
000 – 00 – 00000
처음 세자리 가운데 두자리 마지막 다섯자리
처음 세 자리는 최초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한 세무서 코드번호 입니다. 사업자 설립 당시의 지역을 알 수 있는 번호지요. 사실 큰 의미가 있는 숫자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 다음 가운데 두 자리가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바로 이 회사가 면세 사업자,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인지 한번에 구분할 수 있는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속하고자 하는 유학원 사업자 등록 번호의 가운데 2자리가 01~79 사이의 숫자라면 개인 사업자입니다.
당연히 이 외의 번호라면 개인 사업자가 아닐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 경기에 위치한 법인 업체는 가운데 번호는 ‘86’ 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투엔젯 강남센터인 주식회사 유학링크의 사업자 번호의 가운데 두자리는 서울에 위치한 영리 법인 등록 업체이기 때문에 ‘86’ 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 보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돌다리도 두들기고 건너라는 옛말처럼 그래도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없을까요?
두 번째, 인터넷으로 법인 사업체 여부를 간단히 조회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http://www.iros.go.kr 를 접속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 보이시는 메뉴 중, ‘법인등기’를 클릭 하시고 ‘열람하기’ 를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검색 카테고리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먼저 ‘상호로 찾기’를 활성화 해주시고 다음 등기소 카테고리는 ‘전체 등기소’ 만 설정해주세요. 그 다음 법인 부분에는 ‘주식회사’ 라고 맞추어 주시면 모든 카테고리 설정은 끝이 납니다. 이후 ‘상호’ 검색에 유학원 상호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고투엔젯 강남센터는 ‘주식회사 유학링크'로 법인 등록이 되어 있고, 뉴질랜드 본사(GO2NZ.COM Ltd.)와 고투엔젯 강남센터 주식회사 유학링크의 대표자가 동일합니다.
고투엔젯은 추후 보다 큰 서비스를 계획하기에
한국센터의 법인명을
"주식회사 유학링크"로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뉴질랜드 본사와 한국센터
모두 같은 대표자, 오너로 이루어져 있는 한 뿌리의 유학법인입니다.
고투엔젯의 뉴질랜드 본사 사업자 등록증과 한국센터의 사업자 등록증
한번 더 말씀 드리지만, 이 글은 개인 유학사업자들을 모두 나쁘하다거나 위험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사업자여도 열심히 일하시고 잘하는 유학사업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나 큰 자금을 들여 하는 어학연수이기에 "돌다리도 두들기고 건너라."는 옛말처럼 한번 더 조심하고 보다 높은 공신력을 갖춘 안전한 선택을 하시는 방법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기에 작성한 글임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음 글부터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수 많은 유학원 중 제대로 된 옥석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