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ile 이란?
뉴질랜드의 학교 진학이나 진학을 고려할 때 학교 선택에 있어 어느 기준으로 학교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뉴질랜드 대부분의 학교는 잘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 가장 명확하게 구분되는 학교 선택 기준 가운데 하나가 학교의 Decile제도 입니다. Decile제도는 1995년부터 정부가 국립학교와 준사립 학교들에게 지원액을 할당 할 목적으로 학생들의 사회 계정적 지위, 부모들의 교육수준 등을 기초로 1부터 10까지 분류한 학교의 재정자립도를 뜻합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Decile 제도에 대해 전혀 모르시거나 알고 있어도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뉴질랜드 교육부 홈페이지에 게제된 Decile제도에 대한 정의를 보면 “학교가 얼마만큼 저소득지역계층의 학생을 받아들여지에 대한 수치를 의미하는 것이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즉 Decile1은 저소득지역계층의 학생들을 받아들인 비율이 높은 학교이며, Decile10은 저소득지역계층의 학생들을 받아들인 비율이 낮은 학교를 의미합니다.
Decile제도는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학생들과 관련된 부모들의 교육 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 등을 기초로 분류한 학교의 재정 자립도를 의미하는 것이지 학교의 좋고 나쁨만을 나누는 평가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학교 선정시 Decile 랭킹으로만 학교를 선택하기 보다는 유학생들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이 잘되어 있는지, NCEA준비과정과 학습평가, ESOL, 학비, 전반적인 교육환경, ※ERO레포트 등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 직 할 것입니다.
※ Decile Ranking을 제공하는 목적
Decile 랭킹을 통해 뉴질랜드 교육부는 각 학교의 지원금 규모를 결정하게 됩니다. 즉 Decile수치가 낮은 학교가 높은 학교보다 더 많은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소득층 지역으로 분류되는 Decile 1 학교들은 9, 10 Decile 학교들에 비해 학생 1명당 30배 많은 정부 지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 Decile Ranking 분류 요소
- 가족의 수업 (Household Income)
- 부모의 직업 (Occupation)
- 가족 수와 침실 수 (Household Crowing)
- 부모의 교육 수준 (Educational Qualification)
- 실업수당 및 의료지원 수당 수령 여부 (Income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