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_유학.jpg

최근 우리나라 영어 교육을 살펴보면 조기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유치원 때부터 영어 선생님과 회화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단어를 외우고 학습하는 교과 과정에서 실제 영어를 모국어 같이 말하게끔 회화 중심으로 바뀐 것이지요. 

따라서 이전 TESOL 과정 (http://blog.naver.com/orbs75/220724978378) 에 대해 안내 해드렸듯이 

뉴질랜드 어학교의 TESOL  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인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TKT (Teaching Knowledge Test) 시험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국 말로 직역 하자면 '영어 교사 능력 시험'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국 캠브릿지 (Cambridge) 대학에서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사람들이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위해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험은 전 세계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초, 중, 고등학교와 성인 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을 테스트함으로 이 시험을 합격함과 동시에 교사의 자신감과 전문성, 자질을 향상 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테솔.gif

 

TKT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영어 학습 지도 법, 교수 언어, 재료 및 자료 이용법, 수업 계획의 중요성, 다양한 수업 목적에 따른 매니지먼트 등 영어 선생님으로써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지식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jpg

 

총 3개의 모듈로 이루어져 있고 성적은 1단계(제한적인 지식- 낮음) ~ 4단계 등급(광범위한 지식 – 높음)으로

나뉘어 발급이 됩니다. 

 

Module 1)  영어 및 영어 지도법과 학습과 관련된 지식 테스트 
– 영어와 영어 능력에 대해 설명
– 영어 지도에 대한 지식
– 영어 학습에 대한 지식

Module 2) 영어 수업 계획 및 자료 활용
– 수업 계획 및 준비
– 적절한 수업 자료 선택과 활용

Module 3) 지도법 및 학습 과정 관리
– 수업 중 교사 영어 말하기
– 수업 관리

 

뉴질랜드_테솔_공부.png

 

TKT 시험은 반드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모든 영어 선생님들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영어 교사를 꿈꾸시거나, 기존 영어 지도법에 대한 복습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지도 교육이 필요한 선생님. 또한 다른 과목에 대한 교사 경력이 있고 영어 교사를 꿈꾸시는 분, 그리고 초중급 이상의 영어 실력을 갖추어야 응시 가능합니다. 

뉴질랜드_tkt.jpg

 

뉴질랜드_tkt_준비.jpg

 

아직은 잘 알려졌지만 최근 보다 전문적인 평가를 위해 KAL (Knowledge About Language) 또는 CLIL (Content and Language Intergrated Learning) 모듈이 있습니다. 

뉴질랜드_테솔.jpg

뉴질랜드 어학교에서 TESOL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 하시고 영어 교육에 대한 꿈이 있다면 TKT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하나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뉴질랜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어학연수, 고투엔젯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