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전문 유학원, 고투엔젯에서 알려드리는 현지 정보 입니다. 

2016년 8월 14일 (일요일) 부터 오클랜드 전 지역의 버스 및 기차 요금이 변경 됩니다. 오클랜드 시청 소속 교통부, Auckland Transport는 오클랜드 지역 규모가 계속 커지고,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인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요금제와 환승제도를 발표하였습니다. 

 

뉴질랜드유학.jpg

 

 

지금까지는 오클랜드 시내를 중심으로부터 반경 km 로 'Zone' 나누어 지정하였습니다. 예를들어 Albany 지역에서 시티까지는 약 15km 정도 떨어져 있기 때문에 Zone 2 로 분류되어 Zone 2 의 요금이 적용되었습니다. 
 

 

뉴질랜드_대중_교통.jpg

 

하지만 이 시스템은 오클랜드 북쪽 지역과 남쪽 지역으로 적용이 되는 반경 km 수가 정확하게 나눌 수 없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같은 zone 이어도 반경으로 나뉘기 때문에 오히려 오클랜드 시내 중심과 가까워도 북쪽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남쪽 지역 사람들이 버스 요금을 더 많이 내야했습니다.

Auckland Transport 가 발표한 새로운 'Zone' 은 더이상 반경으로 나누지 않고 각 지역별로 확실하게 13개의 'Zone' 으로  편성하여 오는 8월 14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새로운 13개 'Zone' 은 

Hibiscus Coast, Upper North Shore, Lower North Shore, Helensville, Huapai, Waitakere, City, Isthmus, Waiheke, Beachlands, Manukau North, Manukau South, Franklin.  입니다. 다음 사진을 참조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어학연수.png

 

새로운 zone 을 편성하면서 겹치는 부분은 위 사진에서 '회색' 지역으로 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은 특별하게 다른 지역에 넘지 않는다면 출발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으로 자동으로 계산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겹치는 지역을 지나가거나 버스를 환승을 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존으로 요금이 계산됩니다. 

 

뉴질랜드_어학연수.png

 

요금 계산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변경 됩니다.

 

뉴질랜드_대중교통.png

 

위와 같이 목적지 A 에서 B로 가야한다면 회색 지역을 거쳐서 가야 합니다. 여기서 'ZONE 1' 이 적용이 됩니다. 
 

뉴질랜드대중교통.png

 

이후 회색 지역에서 'Isthmus' 지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두번째 Zone 으로 들어가게 되어 총 두개의 존을 지나갔습니다. 따라서 2 Zones 요금이 적용 됩니다. 

 

뉴질랜드_버스.png

오클랜드버스.png

 

오클랜드지하철.png

 

이 요금은 따로 계산을 하지 않아도 버스에서 내릴 때 교통 카드를 찍으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오클랜드교통카드.png

 

만약 버스와 기차 환승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클랜드_버스.png

뉴질랜드버스.png

 

 

버스를 타고 기차역에 내렸습니다. 현재 zone 1 입니다.
 

뉴질랜드이민.png

 

이제 기차를 타고 목적지 B 로 이동합니다.
 

뉴질랜드트레인.png

뉴질랜드_버스타기.png

 

 

기차가 'Isthmus' 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두번째 zone 을 통과 합니다. 지금까지 zone 을 2개 지났습니다.
 

 

오클랜드_교통카드.png

 

이제 기차가 세번째 zone 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오클랜드_버스타기.png

 

목적지 A 부터 B까지 총 3개의 Zone 을 지났기 때문에 요금은 3 Zones 가격이 됩니다.
 

오클랜드_환승.png

 

이처럼 AT HOP Card (오클랜드 교통카드) 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오클랜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_교통정보.png

뉴질랜드_교통.png

 

 

각 zone 별 카드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항 버스 – Sky bus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클랜드_버스요금.png

 

각 zone 별 현금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클랜드_버스_요금.png

 

고투엔젯을 통해 16주 이상 어학연수 공부를 하시면 AT HOP Card를 무료로 드립니다. 따라서 충전만 하면 편리하게 오클랜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_홉카드.png

 

우리나라와 같이 버스, 지하철을 탈때 카드를 찍고 내릴때에도 찍고나면 끝! 충전할 때에도 똑같이 원하는 금액 만큼 카드에 충전을 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클랜드_버스_정보.png

 

기억하세요!

새로운 오클랜드 대중교통의 zone 요금은 8월 14일부터 적용됩니다.

뉴질랜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유용한 뉴질랜드 정보, 고투엔젯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