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투엔젯입니다.

뉴질랜드 Job을 구하시려면 고용주가 합법적인 고용을 위해 IRD 넘버를 요구하는데요. 이제까지는 여권사본, 비자사본, 주소 증명 서류 등 여러가지 서류를 준비하여 우체국에 가서 신청하였는데요. 이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신청하신 분 중 빠르면 2~3일 안에 받으신 분들도 있다 하니 더욱 더 좋아졌네요. 자 그럼 이제부터 저와 함께 온라인으로 IRD 넘버를 신청하여 볼까요? 아 참, 본격적인 신청에 앞서 한가지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요, 본인의 뉴질랜드 은행 거래 내역의 PDF 파일입니다. (온라인으로 은행 웹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정말로 저와 같이 온라인 신청하러 갈게요.

그림1.jpg

제일 먼저 뉴질랜드 IRD 홈페이지(https://www.ird.govt.nz)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있는
“Individuals & families”를 클릭하시고 “Quick links”에서 ‘IRD numbers’를 클릭하세요.

그림2.jpg

IRD numbers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IRD number – individual’을 클릭하세요.

그림2-1.jpg

여기서 뜬 창에서 아래로 조금 스크롤하면 “If you hold a student or work visa” 내용의 아래에 있는 “Apply for your IRD number online”을 클릭하면 드디어 본격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시작됩니다.

그림3.jpg

이제부터 아래의 그림처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신청자가 본인 여부인지를 묻는 데요. 본인이 하실 거니까, ‘myself’에 체크.

그림4.jpg

다음은 신청자의 이름, 생년월일, 여권 번호 등 정보를 입력하라는 페이지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본인의 이름 중 “성(Surname)”만 적으세요. 그리고 “Next” 클릭.

그림5.jpg

그리고 뜨는 페이지는 다시 한번 개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마지막으로 이전에 IRD 신청한 적이 있는지
여부를 묻는 것인데, 당연히 No 버튼을 클릭하셔야겠죠? 그리고 Next 클릭.

그림6.jpg

그 다음 페이지는 신청자 연락처 관련된 내용인데 IRD 넘버를 어떤 형태로 받길 원하는지 (수신 및 보관 등을 생각하면 이메일이 가장 편한 형태라 이메일 체크) 그리고 전화번호, 주소 등 입력하고 Next 클릭.

그림7.jpg

이제 거의 다 되갑니다. 다음으로 뜨는 창은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요. 가장 먼저 보이는 IRD 신청 이유에 대해선 “Employment in New Zealand”에 체크하시고 두번째 질문(비거주 임시직 노동자 여부)에서는 “No”를 클릭하시고, 은행 계좌 정보에 관한 칸에 계좌번호와 미리 준비해 두신 PDF 파일인 계좌거래내역서를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문항에 Tax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South Korea 와 Tax identification number를 기입하는 칸에 본인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Next를 클릭.

그림8.jpg

마지막으로 이제까지 기입하신 내용을 확인하는 페이지가 뜹니다. 찬찬히 읽어 보시고 아래에 동의를
묻는 두개 칸에 체크를 하시고 본인 이메일 주소 두번 넣으시고,
“Submit”을 클릭하시면 IRD 넘버 온라인 신청 끝~~.

그림10.jpg

기타 뉴질랜드 IRD 넘버 신청 등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뉴질랜드 전문 유학원 고투엔젯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