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이 ‘Hangi’

 

오늘은 뉴질랜드의 원주민 ‘마오리’민족이 먹었고 현대까지 살아있는 전통음식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대단한 뉴질랜드(Great New Zealand)의 책자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jpg

 

예로부터 마오리민족은 고구마, 토란 등을 심어 수확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해안가와 인접하여 물개, 고래 등을 잡을 수 있는 기술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조개류 및 갑각류도 자주 섭취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후 유럽 이주민이 감자, 호박, 밀, 설탕 등 새로운 식자재를 가지고 오면서 마오리 음식은 쉽게 자취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마오리 음식을 조리하는 전통방식은 남아있습니다. 바로 ‘지열’로 쩌먹는 방식인 ‘항이(Hangi)’입니다. 음식의 이름이기도 하면서 조리방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항이를 맛보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항이를 만드는 방법은 꽤나 복잡하여 일반 식당이나 가정집에서 쉽게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Hangi는 우리가 알고 있는  Gas over, Electric oven원리와 비슷합니다.

028_Studyinnewzealand_PAVE.jpg

 

뉴질랜드는 화산지대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황금고리 지진대에 위치해 있어 일부 지역은 온천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항이를 만드는 환경적 조건은 충분하였습니다.

사람수에 맞게 음식물의 재료를 준비하고 구덩이를 팝니다. 그런 다음 구덩이 옆에서 불을 피우고 돌을 달굽니다.

돌은 구덩이 바닥 전체에 깔 수 있을 정도로 여유있게 준비합니다.

돌이 아주 뜨거워지면 구덩이 바닥에 깔고 그 위에 나뭇잎 또는 호일에 싼 음식을 올려놓고,

나뭇잎과 축축한 천으로 덮습니다.

그리고 수증기를 만들기 위해 그 위에 물을 뿌리고 수증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흙으로 덮습니다.

그리고 음식이 충분히 익기 까지는 총 4시간정도 소요됩니다.

four_col_Experimental_hangi_at_Waiwhetu_marae_Matariki__2012_photo_Gillian_Turner.jpg

 

옛날 마오리들은 항이음식이 신에게 올려진다고 믿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종종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 항이를 만든다고 합니다. 로토루아 지역을 여행가시면 항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2.jpg

 

로토루아는 지열지대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지열을 이용하여 집집마다 스테인레스 된 찜통을 구비하여 항이식 음식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 지역에 여행을 가시면 일부 호텔에서는 항이음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Hangi-Okains-Bay-Waitangi-Day_optimized.jpg

기회가 되신다면 뉴질랜드 마오리민족의 전통음식 ‘항이’를 맛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뉴질랜드생활 시 참고하실만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어학연수 및 뉴질랜드 생활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고투엔젯으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