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이나 연수를 결정하고 오클랜드에 처음 도착할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홈스테이를 처음에는 경험상 선호하고 있습니다.

홈스테이를 결정하고 나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어떻게 버스를 타느냐 하는 문제가 있는데, 아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저희 고투엔젯에서 버스 탑승시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이지만, 홈스테이가 있는 주거지역은 평균적으로 30분 시간 버스를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으로 밖에는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출퇴근 시간에는 어느나라, 어느 대도시나 교통체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4-10-14 오후 1-44-36.jpg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뉴질랜드에서는버스에서 방송을 안 합니다


그래서 내리는 전 정거장의 길을 대강 알아  놓으셔야  합니다.

처음 길을 익히는데 2일정도 걸리니깐, 본인이 내리는 정류소의 큰 빌딩이나 상점을 외워 놓으시면 잊지 않으시겠지요. 

버스를 내리는 곳과 타는 곳이 다를 수 있어요.

꼭 어디서 타는지, 어디서 내리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https://at.govt.nz/bus-train-ferry/journey-planner/

여기로  들어가심 출발지와 도착지를 넣으면, 버스 시간표와 정류장 표시 나오고 길거리 이름을 적어 넣으면 지도까지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오클랜드 버스 요금은 스테이지에 따라 달라지고, 한달 짜리 버스티켓을 구입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어요.

학생 아이디 카드(어학등록시 학교에서 보통 발급)를 제출하면 요금 할인 받을 수 있답니다. 

2014-10-14 오전 11-07-13.jpg

2014-10-14 오후 1-36-20.jpg

2014-10-14 오후 1-35-49.jpg

뉴질랜드에서는 버스 탈 때와 내릴 때 기사님께  ‘Hi’와 ‘ Thanks you’ 인사를 하는 것은 보편화 되어있는 습관입니다

대부분 뉴질랜드 버스 기사님은 친절하십니다. 안 그러신 분이시라 하더라도 인사하는데 화내시는 분은 없으시니까요.

내리기 전에 꼭 버튼을 누르거나 줄을 당겨야  버스를 세워줍니다.

버스에서 내릴 때는 버튼 형식의 벨이 있고, 조금 오래된 버스는 줄을 당겨서 종소리가 나는 게 있는데,

만약 버스를 타려고 기다리는 사람이 없을 경우, 내리는 표시를 하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는 수가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릴 시 원하는 버스가 보이면 간단하게 손짓을 해 주세요.

버스 기사님에 따라 손짓이 없을 경우 그냥 지나칠 수 있답니다. 

City Link 버스 이용하세요

정규 버스 노선 외에 시내와 가까운 시내 근교를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City Link 버스가 준비되어 있어요.

2014-10-14 오후 1-37-30.jpg

이제 자신있게 버스 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고투엔젯 블로그카페를 이용해 주세요~

                                                                                                                                     사진출처: at.govt.n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