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법률적인 문제나 건강문제, 생활정보등에 문제가 생겼을때, 아니면 궁금할 때 고투엔젯 학생들은 첫번째 고투엔젯으로 찾아와서 함께 해결해 나갑니다. 하지만 고투엔젯과 함께 할 수 없는 문제들은 어디서 조언을 들어야 할까요.


먼저 온 선배들이나 현지 교민들에게 조언을 들어도 좋겠지만, 모두들 케이스바이 케이스이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유학생들이나 여행자들이 편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CAB (Citizen Advice Bureau) 입니다.

우리 말로 하면 무료 민원 상담실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죠.


뉴질랜드현지유학원.jpg


그럼 지금부터 CAB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AB 설립


영국에서 제2차 세계대전에 처음 설립되었고, CAB NZ은 오클랜드 폰슨비에 1970년 10월에 처음으로 설립되어 뉴질랜드 전역에 

약 80개의 사무실이 있습니다.

CAB NZ


뉴질랜드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조언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정확하고 비판없이 무료로 제공하는 정부단체로 모든 의뢰인의 비밀을 보장하는 것을 지키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전문유학원.jpg


CAB 상담원


CAB상담원들은 법이나 세무관련 지식이 있거나 교육,사회,법률,문화에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자로 모두 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담원들은 프로정신과 성숙된 인격, 책임있는 자세를 갖추고 있으며, 문제 발생 뿐만 아니라 개인의 답답한 사정이나 고민을 들어주는 일도 하고 있답니다.


CAB 한국상담원


CAB를 이용하고 싶은데 영어때문에 고민이라구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클랜드에는 몇 지역에 한국인 상담원이 있기 때문이죠.

한국인 상담원이 있는 지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클랜드 북부: Browns bay, Northcote

오클랜드 서부: Henderson, Massey

만약 위의 지역에 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럼 한국인 상담을 전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CABLL (CAB Language Link)라고 불린답니다.

CABLL 연락처: 

전화 09-624-2550 한국어 교환 704 또는 0800 78 88 77

상담시간 월~금, 오전 9시~오후4시

이메일 korean@cab.org.nz

주소 521D Mt. Albert Rd. Three Kings, Auckland

뉴질랜드고투엔젯.jpg

CAB 업무

개인 및 가정문제; 자녀 양육, 이혼, 양육권, 가정폭력, 아동학대, 도박, 약물중독, 장애인서포트등
법률조언: 의료상담, 교육및 직업훈련, 실업/고용문제, 사회복지/생활보조, 인권및 소비자보호법, 주거임대권리, 세금및 재정, 이민, 간단한 생활정보및 일반정보 
무료 공증서비스: JP 업무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IRD: 1달에 한 번씩 IRD 직원이 방문해서 세무상담
변호사 무료상담: 일주일에 1번씩, 1인당 10분씩 상담가능
예산서비스: 경제사정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재정상담
카운셀링: 개인문제 상담
구호식품배급 

뉴질랜드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 잘 되어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