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을 준비하시다 보면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조기유학을 떠나고, 그에 따른 만족과 불만, 성공과 실패 사례와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정보 중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저렇다, 저기서는 이렇다 하는 이야기에 혼란은 가중되고, 결국에 잘못된 선택으로 고생하시거나, 심지어 어렵게 준비한 유학을 실패하는 경우까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조기유학을 수속하시기 전에, 결정하신 수속 방법이 다음 여섯 가지가 충족되는지를 체크해 보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01. 정보의 정확성

너무 많은정보를 얻다 보면 어떤 정보가 옳고 그른지 가려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는지 필터링(filtering)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으로 정보를 거를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02. 정보의 최신성

하루가 달라지는 세계화 시대에 어렵게 얻으신 정보가 과거에는 맞았지만 현재의 실정과는 거리가 있다면 그 정보는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최신 정보인지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03. 유학 알선인의 정직성

교민들 사이에 우스개 소리로 “공항에 나온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이민, 유학생활이 달라진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외국에 도착하는 시점에서 처음 도와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지적하는 뼈있는 이야기입니다. 첫 단추를 제대로 꿰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얼마나 제대로 된 유학원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유학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점을 눈 여겨 보셔야 합니다.

04. 유학의 중요성

여러분의 소중한 자녀의 유학을 비전문가나 자신들의 이익에 급급한 사람들에게 맡기시겠습니까? 유학은 물건 사듯 간단히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그 중요함을 알수록 선택은 어려워 집니다.

 

05. 현지 실정의 정확한 이해

현지실정을 모르고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유학은 더 이상 지양되어야 합니다. 현지 실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한국 내 유학원에 유학수속을 맡기신다면? 갑작스레 발생한 현지에서 각종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해결은?

 

06. 경험이 풍부한가?

특히 조기 유학은 경험이 얼마나 풍부하느냐에 따라 수속 속도와 만족도가 틀려집니다. 경험이 적은 사람들에게 맡기면, 수속 의뢰인이 그만큼 고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신뢰되는 것처럼, 유학 역시 수 많은 실전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가 무엇보다도 중요시 됩니다.

 

저희 고투엔젯은 뉴질랜드 현지에 본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고, 최신 업데이트된 정보만을 제공하고, 뉴질랜드 현지에서 오래 산 경험을 바탕으로 조기유학 결정에 있어 불안해 하시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이러한 여섯 가지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 드리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조기 유학을 위한 필수 전제조건은 유학원과 수속 의뢰인 서로간의 “신뢰”입니다. “신뢰”가 없는 유학수속은 잘못된 첫 단추를 끼우는 일과 마찬가지입니다

 

유학원과 수속 의뢰인의 신뢰

수속 의뢰인과 유학원은 반드시 서로를 신뢰해야 합니다. 유학원은 의뢰인과 상담 초기부터 수속 마지막 단계까지 책임지고 준비해 줘야 하며, 의뢰인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셔야 합니다. 또한 수속 의뢰인도 단순히 수속비를 내고 서비스를 받는다는 1차원적인 생각보다는, 자녀의 성공적인 유학을 믿는 진실한 마음으로,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인 유학원에 전적인 일을 맡기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유학원을 믿을 수 있는가?”

 

유학원에 대한 믿음, 참으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많은 유학업체들이 정직하게 운영되지만, 반면 적지 않은 수의 유학업체들이 자신들의 이익에만 급급하거나, 심지어 사기에 연루되는 것 역시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고투엔젯은 이미 조기유학을 마친 수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로 부터의 좋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속하신 분들의 성공적이고 안전한 뉴질랜드 조기유학, 바로 이것이 저희 고투엔젯이 지향하는 최고의 목표입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유학원”이라는 단어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고투엔젯은 끊임없이 노력 할 것이며, 뉴질랜드로 가는 최선의 선택은 ‘바로 고투엔젯을 통해서’라는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저희 고투엔젯 모든 직원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 –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지인이나 친척이 현지에 있다면 아무래도 믿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기대게 됩니다. 그러나 유학업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아무리 그들이 현지 교민들이라고 하더라도 객관적인 유학정보를 갖고 있지 않아 실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오래 살았다고 제대로 된 유학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반드시 눈 여겨 보셔야 합니다.

 

현지실정상 지인이 도와줘서 쉽게 정착하시는 경우가 드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민 또는 기존에 와 있는 유학생 부모들의 생각은 단편적일 수 있습니다.

교민들을 비롯한 오래 사신 분들의 상당수가 자기가 사는 지역이 가장 좋다고들 얘기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살아 보지 않은 지역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학교가 좋은지에 대한 판단은 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만을 놓고 바라볼 수 밖에 없기에 그 객관성이 크게 부족합니다.

(2) 도와주신다는 분들의 대부분은 전문가가 아닙니다.

어떤 일이든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일 처리 방법은 크게 다릅니다. 즉, 유학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전문성은 분명 다르며, 이는 학교 수속뿐만 아니라 비자문제까지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3) 도와주신다는 분들도 막상 현지에 도착하면 그 분들의 생계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도움을 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돈을 아끼려고, 또는 아는 분이 “나만 믿고 와.”라고 예의상 으로 한 말만 믿고 아는 분에게 부탁했다가 막상 아쉬운 소리도 제대로 못하고 답답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들도 생계가 있기에, 하루 이틀이 아닌 짧게는 1주 이상 걸리는 유학 수속과정을 일일이 도와주는 것은 가족인 아닌 이상(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가족들이라도 맡기 싫어하는 것이 정착서비스와 유학입니다.) 선뜻 도와주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제 실패사례

사례 1) 고투엔젯을 통해 처음 수속하다가 지인이 도와 준다고 해서 수속을 포기, 추후 현지에 도착 후 고투엔젯 본사에 연락하여 수속을 다시 요청.

조기유학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면, 여기 저기서 별의 별 정보를 받게 됩니다. 이 정보 중에는 좋은 이야기도 있지만, 반면에 사람을 현혹시켜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하게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지인을 통해 듣는 이러한 류의 이야기에 현혹되어, 저희와 상담한 것에 대해 신뢰를 잃고 수속을 포기한 뒤, 그 수속을 그 지인에게 맡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지에 와서 보니, 저희가 설명 드린 이야기가 맞았고, 막상 도와준다는 분은 큰 도움을 주지 못하며 나 몰라라식이어서, 학생이 중간에서 시간과 돈 낭비를 하고 결국엔 저희에게 다시 의뢰를 요청한 케이스입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유학원과 의뢰인의 신뢰의 문제입니다. 만일 의뢰인이 저희 고투엔젯만을 전적으로 신뢰해주셨다면 이런 후회를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부모님의 잘못된 단 한번의 실수가 사랑하는 자녀의 유학에 있어서 비극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유학은 반드시 처음부터 제대로 된 시작을 하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는 것을 인지하시고 준비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사례 2) 현지 교민인 지인을 통해 수속했다가 학교에 한국학생이 많은 학교에 입학.

고투엔젯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현지에 교민인 지인이 있어 그분에게 수속을 의뢰했습니다. 그 분은 나름대로 도움을 많이 주셨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았고, 특히 학교 수속에 있어서 해당 동네에서 가장 좋다는 학교를 들어갔으나 한국학생들이 많아 자녀가 한국학생들하고만 어울리는 문제가 발생한 케이스입니다.

 

사례 3) 현지 교민 또는 유학생 엄마인 지인(또는 친척)이 자녀를 데리고 있으면서 무리한 자녀의 홈스테이비와 가디언비 요구.

현지 교민 또는 유학생 엄마인 지인(또는 친척)에게 자녀를 맡겼으나 현지실정을 모른다는 것을 악용하여, 현지 시세와는 큰 차이가나는 무리한 홈스테이비와 가디언비를 요구한 케이스입니다. 게다가 많은 비용에 비해 제대로 된 서비스를 주지 않아 결국엔 부모와 갈등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자녀가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게 된 흔한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치아가 아프면 치과에 가시면서, 치아보다 더 소중한 여러분의 자녀들의 조기유학을 유학업을 잘 모르는 아는 사람, 또는 건너 건너 아는 사람, 혹은 먼 친척들에게 맡기시겠습니까?

 

사례 4) 가디언비만 챙기는데 급급한 가디언 배정

모 현지 유학업체를 통해 배정받은 모 가디언은 학생에 대한 어떠한 책임감과 의무감도 없이 가디언비만 받는데 급급한 사람이 있습니다. 홍보책자에서 제공하겠다는 서비스는 커녕, 연락도 어렵고 학생과의 만남도 거의 없는 경우로, 이 역시 아주 흔한 케이스 중에 하나입니다.

사례 5) 온라인상 블로그나 카페 관리자가 자기만 믿고 오라고 해서 뉴질랜드에 도착했는데, 현지에 도착해 보니 유학관련 법규와 규정, 비자에 관하여 전혀 무지한 사람들을 만나 고생하는 경우

블로그나 인터넷 커뮤니티(카페 등)를 웹서핑을 하다보면 “무료로 도와준다.”, “할인을 제공한다.” 등의 말로 현혹하는 부류의 사람들을 많이 보시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사무실도 없이 세금을 포탈하는 불법/비공식 에이전트들 입니다. 이러한 불법/비공식 에이전트를 통하시는 경우 학비할인은 커녕 바가지에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으시지 못하실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부터 학비를 받은 후 도주하는 등 각종 피해사례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불법/비공식 에이전트들은 수속 후에는 연락이 두절되어, 현지에서의 문제발생이나 학교 취소나 환불 등의 경우에 어떠한 도움을 받으실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비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아 입학이 취소되거나 강제출국을 당하게 되는 어이없는 상황도 벌어지곤 합니다.

사례 6) 뉴질랜드에 오래 산 시민권자(또는 영주권자)인 아는 분이 유학 알선을 해준다고 해서 자녀를 맡겼으나 자녀에게 전혀 신경을 안 써줌

상당수의 많은 분들이 단순히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라는 이야기만으로 쉽게 현혹되곤 합니다. 시민권자(또는 영주권자)가 모든 것을 알고 있을 것 같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역지사지로 생각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만일 학부모님의 필리핀 친구가 한국에 한국어를 배우러 조기유학을 오려고 합니다. 학부모님께서 필리핀 친구분의 비자를 받는 데에 도움을 어디까지 드릴 수 있겠습니까?

 

비자는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비자법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고, 경험이 풍부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저희 고투엔젯 조기유학팀은 모두 뉴질랜드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일 뿐만 아니라, 유학을 업으로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비자와 학교에 대한 정확하면서도 객관적인 정보를 갖고 있으므로 안심하시고 수속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 7) 학부모에게 1년치 학비를 받았으나 학비의 일부만 학교에 지불하고, 나머지 비용을 개인적으로 유용. 학부모가 나중에 알게 되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했으나 이미 유학 알선인은 도주

1년치 학비 전체를 받아놓고, 이의 절반 밖에 내지 않고 나머지 돈을 유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비를 지불하실 때 반드시 지불하신 학비의 기간이 얼마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반드시 학교에서 발행한 영수증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유학수속방법을 선택했다가 문제 발생 후 저희에게 도와달라는 사례가 많습니다. 마치 성형수술을 무자격자에게 맡겼다가 부작용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나중에 정식 성형외과에 재시술을 의뢰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못된 유학 수속으로 인해 어긋난 조기 유학을 정상적으로 돌려달라고 하는 것은 마치 실패한 성형수술을 제대로 고쳐달라는 것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잘못된 것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려면 어디서부터 손을대야 할지 난감할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정상적인 조기 유학을 하기까지 지금까지 투자한 것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간,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제대로 된 유학수속방법만이 성공적인 조기유학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잊으셔서는 안될 것입니다.

 

“저희 고투엔젯은 뉴질랜드 유학 진흥청에 등록된 정식 유학업체이며 오클랜드 시내 중심부에 사무실이 있어 언제든지 연락하실 수 있으므로 학생이 처한 각종 문제에 대해 손쉽게 해결 받으실 수 있습니다.”